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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UML(Unified Modeling Lauguage)

 

- 네이버 사전

 

 객체 지향 분석/설계용의 모델링 언어. 기존의 객체 지향 방법론과 함께 제안되어 모델링 언어 표기법의 표준화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주로 미국의 래셔널 소프트웨어(Rational Software)사에서 방법론의 통일과 표준화 작업에 전념한 결과 1997년 11월에 UML 1.1이 객체 관리 그룹(OMG)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UML은 방법론이 아닌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을 정의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시 산출물들을 비주얼하게 제공함으로써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산업계 표준으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UML을 적용한 시스템 신뢰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UML(Unified Modeling Lauguage)이란?

 

 객체 지향 분석 / 설계용의 모델링 언어로 그래픽적인 요소를 사용한다.

Unified - 이전의 어떤 것들의 통합.

Modeling - 객체지향 분석 설계를 위한 비주얼 모델링

Language - 모형화된 지식을 표현.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지향 시스템에 존재하는 클래스, 클래스 안의 필드, 메소드, 서로 협력하거나 상속하는 클래스 사이의 연결 관계를 나타내는 그림.

 

- 클래스가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자세한 내부 알고리즘, 특정한 동작 구현은 나타내지 않는다.

 

 

클래스

 

 

클래스는 위 처럼 사각형으로 표현한다.

 

- 상단 : 클래스 명

 

- 중단 : 멤버변수(데이터), 상속 받은 변수들에 대해서는 생략한다.

           속성 + public

                  # protected

                  - private

                  ~package(디폴트)

                  / drived

                  _ static variable (글씨에 밑줄)

 

 

- 하단 : 오퍼레이션/메소드. 상속 받은 메소드도 생략한다. 흔한 get/set의 경우에도 생략한다.

 

 

 

클래스 관계

     

일반화(Generalization) 관계 : 보통 클래스의 상속 관계를 나타낸다. 화살표의 방향은 상속받은 부모를 향한다.

 

 

 

 

연관(Association) 관계 :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포함하거나, 참조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나타낸다. 이는 단방향과 양방향이 존재한다.

 

 

 

 

단방향의 경우는 ->로 표현하며 화살표가 가리키는 대상은 자신을 포함(소유, 참조)하는 클래스를 알지 못한다.

양방향의 경우는 -로 표현하며 서로 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서로 알고있다.

 

 

 

의존(Dependency) 관계 :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포함(소유, 참조)하고 있지는 않지만, 다른 객체의 변경이 일어날 때 같이 변경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의존 관계는 --->로 표현합니다.

 

 

 

 

출처 : http://hongjinhyeon.tistory.com/25

        

        http://ocw.dongguk.edu/contents/2011/20111114134946/pdf2011111413494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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