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Project)는 실행파일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관련 파일의 집합이다.
솔루션(Solution)이란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모아 놓은 것이다. 프로젝트는 실행 파일 하나를 만들기 위한 구성 파일의 집합이며 이런 프로젝트 여러 개가 모여 하나의 솔루션을 구성한다.
키워드(Keyword)
C언어 자체가 의미를 미리 정해 놓은 단어들이며 예약어(Reserved word)라고도 한다. C 언어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단어들이므로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즉, 키워드와 똑같은 이름의 변수나 함수를 만들 수 없다.
▶ auto, case, cdecl, const, char, continue, default, do, double, else, enum, exturn, float, for, goto, if, int,
long, register, return, short, signed, sizeof, static, struct, switch, typedef, union, unsigned, void, volatile,
while, asm, class, delete, friend, inline, mutable, new, operator, private, protected, public, template, this,
virtual, explicit, ...
명칭(Identifier)
명칭은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다. 변수나 함수 같은 것들은 다른 것들과 구분되어야 하므로 자기만의 고유한 이름을 가져야 한다. 모든 명칭은 고유한 이름을 가져야 한다.
명칭은 사용자가 직접 정의하는 것이므로 이름을 자유롭게 붙일 수 있다. 입력하기 편리하도록 적당한 길이의 명칭을 작성하는 것이 좋고 최대한 의미를 기억하기 쉽도록 만드는 것이 좋다.
- 키워드는 쓸 수 없다. 키워드는 언어 자체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단어이기 때문에 명칭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 알파벳, 숫자, 밑줄기호(_)로 구성된다. 그 외의 콜론, 따옴표, 괄호 같은 기호는 명칭으로 쓸 수 없다. 한글도 알파벳이 아니므로 명칭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명칭 중간에 공백이 와서도 안된다.
- 첫 문자는 알파벳이나 밑줄기호만 올 수 있다. 숫자는 명칭의 중간에는 올 수 있지만 처음에는 오지 못한다. Num1, Inch2Cm은 적합한 명칭이지만 3D, 4you 같은 명칭은 숫자가 앞에 있으므로 적합한
명칭이 아니다. - C언어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따라서 Score, score, SCORE는 철자는 같지만 모두 다른 명칭으로 인식된다. 명칭의 대소문자 구성은 가급적이면 일관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모두 소문자로 작성하거나 아니면 첫문자만 대문자로 쓰는 것이 좋다.
상수(Constant)
변수의 반대되는 개념이며 고정된 값을 가지는 식이다. 5, 638, 1.414 이런 것들이 상수이다. 숫자 상수 이외에 문자 상수('a'), 문자열 상수("abcdef")도 있다.
연산자(Operator)
계산을 지시하는 기호들을 연산자라고 한다.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 -, *, / 같은 사칙 연산자들도 있고 이 외에 관계, 대입, 논리 연산자 등 다양한 연산자가 있다.
구두점(Punctuator)
자연어에는 마침표, 쉼표, 물음표, 느낌표 같은 것들이 있어서 단어들을 구분하고 뜻을 좀 더 분명히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쉼표, 따옴표, 괄호, 세미콜론 등이 구두점으로 사용된다.
공백 문자(White Space)
스페이스와 탭, 개행 코드 등이 공백이다. 공백 문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구성 요소들을 구분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석도 일종의 공백으로 인정된다.
주석(Comment)
설명을 위해 삽입되는 문자열이다. 컴파일러는 주석을 완전히 무시하므로 프로그램 실행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조석은 소스를 읽는 사람이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명을 붙여 놓는 것이다. //, /* ~ */을 사용해서 주석으로 처리한다.
- 출처 : 혼자 연구하는 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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