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은 건축학 및 컴퓨터 과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설계 문제에 대한 해답을 문서화하기위해 고안된 형식 방법이다. 건축가 크리스토퍼 알렉산더가 건축학 영역에서 고안한 것을 시초로 하여 이후 컴퓨터 과학 등 여러 다른 분야에도 도입되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램 개발에서 자주 나타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과거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견된 설계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이름을 붙여, 이후에 재이용하기 좋은 형태로 특정의 규약을 묶어서 정리한 것이다. 알고리즘과 같이 프로그램 코드로 바로 변환될 수 있는 형태는 아니지만, 특정한 상황에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설명해준다.
이 용어를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에서 구체적으로 처음 제시한 곳은 Gof(Gang of Four)라 불리는 네명의 컴퓨터 과학 연구자들이 쓴 서적....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B%94%94%EC%9E%90%EC%9D%B8_%ED%8C%A8%ED%84%B4
위의 내용만 빌어서 보더라도
디자인 패턴은 건축학에서 시작된 것으로 이전에 자주 나타나는 설계, 개발 과정에서 발생했던 문제를 해결하는 노하우를 축적하여 재이용하기 좋은 형태로 묶어놓은 것으로 특정 상황에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알고리즘처럼 프로그램 코드로 바로 변환될 수는 없다.
라고 정의해도 충분히 모든 것들 말한 것이 아닐까 싶다.
'Program Languege > 디자인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ingleton Pattern 싱글톤 패턴 (0) | 2014.03.28 |
---|